학부/학과

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화학과

학과안내

학과위치 : 화학관 207호
학과연락처 : TEL. 053-950-5329, FAX. 053-950-6330
학과이메일 : jowoo@knu.ac.kr

화학이란?

우주에 있는 모든 물질은 원자라고 하는 기본단위들로 이루어져 있다. 우주에는 118 종류의 원자가 존재 가능하고 지구의 자연계에는 92 가지의 원자가 존재한다. 이러한 제한적 수의 원자만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주변에서 서로 성질이 다른 무수히 많은 물질을 관찰할 수 있다. 이는 서로 다른 원자들이 다양하게 결합·[결합·배열]배열하여 거의 무한한 종류의 분자라고 하는 것을 만들고 분자가 모여서 우리가 보고, 느끼고, 만질 수 있는 물질을 만들기 때문이다. 화학은 원자·[원자·분자]분자분자들의 재결합·[재결합·재배열]재배열을 통한 변화의 과정을 이해하고 또한 결합?배열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자 하는 학문이다. 즉, 화학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물질들의 변화를 이해하고 우리의 삶에 유익한 새로운 물질을 만들려고 하는 학문이다.

화학의 연구분야

화학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물질들의 변화를 이해하고 우리의 삶에 유익한 새로운 물질을 만들려고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화학의 연구분야는 매우 광범위하다. 원자와 분자의 기본 성질을 이해하려는 물리화학, 생명 현상에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분자들을 실험실에서 재현하고자 하는 유기화학, 비생명계에서 존재하는 물질들을 이해하고 새로운 재료 물질을 개발하려는 무기화학, 물질을 분석하고 분리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분석화학, 생명현상을 화학작용을 바탕으로 이해하려는 생화학 등의 전통적 연구분야 및 구체적 응용의 목적으로 고분자화학, 나노화학, 의약화학, 환경화학, 식품화학, 에너지화학, 핵화학, 재료화학 등의 다양한 연구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현대의 연금술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구리·[구리·납]납 등에서 좀 더 가치가 있는 금·[금·은]은 등을 만들고자 하였던 과거의 연금술사들의 노력은 현대 과학의 토대가 되었다. 물질의 변화를 이해하고 원자·[원자·분자]분자들의 결합[결합·배열]배열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물질을 만들려고 하는 화학자는 현대의 연금술사로서 신약, 반도체, 초전도체, 나노물질, 에너지 물질 등을 개발하였다. 앞으로도 화학자는 21세기 과학기술의 발전 방향인 나노기술 (NT), 생명기술 (BT), 정보기술 (IT), 환경기술 (ET) 발전의 핵심으로 역할 할 것이다.

화학과 구성과 현황

경북대학교 화학과는 1951년 학과의 설립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2006년 현재까지 1971명의 학사, 526명의 석사, 121명의 박사를 배출하여 다양한 분야로 진출시켰다. 화학과는 현재 연평균 교수 1인당 우수국제학술잡지논문 (SCI) 4편, 논문영향력지수 (IF) 12를 기록하는 국제적수준의 교수진 14명, 박사후과정생과 계약교수를 포함한 연구전문인력 7명, 학부생 160여명, 대학원생 50여명으로 구성되어 국내 6위권의 연구?교육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학과의 연구·[연구·교육]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X-ray 분광기, 핵자기공명분광기, 라만분광기 등의 실험 장비를 운영하고 있고 최첨단 멀티미디어 강의실 등을 갖추고 있다.

화학과의 졸업후 진로

화학과의 졸업생들은 21세기 과학기술의 핵심인 화학자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약품, 전자,전기,가전, 철강, 조선, 화장품 계열의 대기업 및 미래지향적 벤처기업, 국공립연구소, 기업연구소 등으로 취업하고 있다. 중등학교 교사로서 교육계에 진출하고 있으며 좀 더 깊은 학문적 탐구를 위하여 본교 및 국내외 저명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의·치학전문대학원으로 진학하고 있다.

화학과의 특성과 자랑거리

경북대학교 화학과는 10년 이내에 화학분야 국내 6위권에서 4위권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국제적 수준의 우수한 교수진을 꾸준히 확보하여 전임교수의 수를 현재 14명에서 17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대학원은 BK21 PLUS 미래지향 화학소재사업단에 선정되어 도약을 위한 토양을 이미 마련하였고 우수한 학부 및 대학원생의 유치를 위하여 장학금 및 해외연수를 위한 기금으로 학과 자체적으로 학과발전기금, 화학과 동창회발전기금 등을 확충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와 학생 그리고 훌륭한 지원 체계를 바탕으로 경북대학교 화학과는 다음 세대를 위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학부과정

학부과정에서는 화학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하여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강의 및 실험 교육을 수행한다. 일반화학을 통하여 화학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적 소양을 쌓으며 물리화학으로부터 물질의 기본 구조 및 원리를 이해한다. 유기화학에서는 생명현상의 기본 원자인 탄소화합물의 성질 및 합성에 대하여 공부하고 무기화학에서는 금속 및 기타 원자로 이루어진 물질의 성격과 개발에 대하여 알아본다. 분석화학에서는 물질의 분석 및 분리 방법을 터득하고 생화학에서는 화학작용으로서의 생명현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대학원과정

대학원에서는 좀 더 깊은 학문적 탐구와 개발을 위하여 각 세부 전공을 선택하여 교육을 받고 연구를 수행한다. 경북대학교 화학과 대학원은 BK21 PLUS 미래지향 화학소재사업단에 선정되어 대학원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여 안정적으로 교육받고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었고 나노소재, 디스플레이소재, 분자소재 등의 차세대화학소재 개발 및 연구 분야의 전문연구인력을 배출하기위한 특화된 교육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