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물리학과

학과안내

학과위치 : 제1과학관 1층 101호실
학과연락처 : 053-950-5316
학과이메일 : tspark@knu.ac.kr, shelee@knu.ac.kr

물리학이란?

물리학은 기본입자에서 거시세계, 우주에 이르기까지 물질의 근원과 상태, 변화의 이치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그 연구분야와 응용분야가 광범위하다. 물리 및 에너지학부에서는 물리학 지식을 근간으로 하는 여러 분야의 첨단연구에 필요한 고급두뇌의 양성과 물리학의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는 사회 각분야에 물리학의 지식을 제공하는 사회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복수전공

수학, 전자, 전기, 기계, 건축, 천문, 대기, 생명과학 등을 복수 전공하기에 아주 유리한 학문이다.

물리학과 졸업후 진로

- 국내외 물리, 전자, 재료 분야 등의 대학원 진학
- 표준과학연구원, 원자력연구소, 국방과학연구소, 전자통신연구소 등 국내외 연구소의 연구원
- 전자, 기계 등 관련 산업체 및 중, 고교 과학교사로 취업

물리학과의 전통 및 특성

1946년 경북대학교 사범대 물리화학과가 설립되었으며 1951년에는 문리대 물리학과가, 그리고 1953년에는 대학원 물리학과가 차례로 설립되었다. 경북대학교 물리학과는 1970년대 까지 한국물리학회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면서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와 함께 양대 산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다. 1995년 방사선과학연구소의 설립, 1998년 초미세광소재연구소(1998년~2002년)의 설립, 1998년에는 고에너지과학연구소의 설립(2000년 우수연구센터로 지정, 고에너지물리연구소로 개칭), 2003년에는 고에너지물리 관련 핵심 BK21사업의 착수와 원자력기초공동연구소(BAERI)가 설립되었다.
또한, 2000년 이후 고체물리 분야에서는 기초물성연구를 통한 나노기술로의 응용성이 점차 부각되었고, 대구, 경북지역의 전략산업들과 부합하는 지역혁신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디스플레이, 나노신소자기술, 나노자성체, 차세대전자소자 등의 개발에 이바지하고자 이 분야의 교수진을 보강하였으며, 학과의 또 다른 특성화 분야로 크게 발전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2006년에 2단계 BK21사업을 시작하면서 경북대학교 물리학과는 고에너지 물리, 고체물리(나노물리), 그리고 핵물리분야에서 연구중심대학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해나가고 있다.

학부과정

학부교육과정은 교과서를 통한 이론적 공부와 실험 실습을 병행하여 자연현상의 원리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를 얻도록 편성하였다. 앞으로 미래과학기술사회는 전통적인 교과과정을 충실하게 이수하고 타학문 분야와 연계하여 신학문분야를 창출하고 첨단과학기술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할 우수한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학부의 교과과정은 전공학점 부담을 줄여 전통적인 전공교과목을 효율적으로 이수하게 하고 타학문 또는 복합학문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는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대학원과정

본 학부는 2006년부터 2단계 BK21사업을 시작하면서 대학원생들에 대한 안정적인 지원과 연구 환경 개선 및 연구분야 특성화를 통하여 우수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학부의 대학원은 고에너지물리 및 나노물리 관련 분야의 특성화를 통하여 고에너지물리(중점연구분야 : 고에너지 입자 및 핵물리, 에너지과학) 및 나노물리(중점연구 분야 : 나노소재소자, 디스플레이)관련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대학원 특성화 작업은 기초학문인 물리학 발전에 기여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의 과학기술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며 우수한 산업 및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