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대학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대학개요

자연과학은 인간이 존재하는 지구와 우주를 비롯하여 그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생명, 물질, 에너지, 환경 등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이러한 우주 와 물질의 기원을 찾는 기초학문에서부터 복잡한 생명현상을 다루는 응용학문에 이르 기까지 광범위한 과학분야의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대학이다. 우리 자연과학대학은 21세기 과학기술의 미래를 열어가는 기초과학의 요람으로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동시에 세계수준의 연구 능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자연과학대학은 1946년 3개 국립 단과대학 체제로 출범한 이래 1952년 국립경북대학교로 승격되면서 설립된 문리과대학으로부터 1980년 이학부가 자연과학대학으로 분리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나라 기초학문분야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왔다.

자연과학대학의 학사과정은 현재 2개 학부와 4개 학과(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부 : 생물학전공, 생명공학전공, 통계학과, 지구시스템과학부 : 지질학전공, 천문대기과학전공, 해양학전공)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원과정은 수학부,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부, 지질학과, 통계학과, 천문대기학과, 해양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2013년도 BK21 플러스 사업에 4개 사업단과 1개 사업팀이 선정되면서 대학원생의 학비지원과 연구가 활성화 되고 있다. 특히 우리 자연과학대학 대학원 학생 전원이 장학금을 수여받고 있다. 또한, 2014년도에는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에 1개 사업단이 선정되어 자연과학 분야의 학부교육 인프라의 구축을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가적으로 경쟁력 있는 분야를 집중 육성시킬 기반을 조성하게 되었다.

자연과학대학은 기초과학분야의 첨단연구를 선도하는 대학으로서 2015년도 기준 연간 845편의 국제저명학술지(SCI)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2015년 기준 연간 211억 4천만원의 연구비를 수주하여 활발한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첨단 과학기술을 공부하려는 우수한 인재들이 모여들고 있으며, 이들의 뜨거운 학구열은 경북대학교의 자랑이다. 이러한 탁월한 연구역량과 교육 여건을 확보하기 위해서 2016년 현재 110명의 교수와 2,700여명의 학부 학생과 375명의 대학원 학생들이 노력하고 있으며, 기초과학분야에서 연구와 교육 경쟁력을 세계 100대 대학 수준으로 끌어 올리기 위해서 매진하고 있다.

자연과학대학 졸업생은 대학교나 국·공립 연구소 그리고 산업체 연구소에서 기초과학을 계속 연구하면서 학문연구와 국가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고 있으며, 공무원, 공기업체, 산업체, 각종 사회·문화 분야에 진출하여 눈부신 활약을 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과 열정을 키우고 있는 학생, 우수한 연구시설 그리고 21세기를 열어나갈 국제적 비전을 바탕으로 첨단 미래를 창조할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 우리 자연과학대학이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