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대학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장인사말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기초과학의 미래를 엽니다.

안녕하십니까?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학장 이홍인입니다.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1952년에 문리과대학으로 출범하여, 1981년에 자연과학대학으로
분리된 이래 국가와 지역을 위한 과학 인력 배출 그리고 과학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 충실히 그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그 결과 모든 기초과학 학문 영역을 교육하고 연구하는 기초과학종합대학으로서의 면모를 명실상부하게 갖추었습니다.

자연과학대학은 그 동안 17,000여 명의 학사, 3,500여 명의 석사, 900여 명의 박사를 배출하였으며, 졸업생들은 과학과 기술에 대한 지식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다양한 직종에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수, 학생, 동문의 노력으로 이룩한 지금의 자연과학대학을 바탕으로 이제 우리는 국가와 지역 더 나아가서는 인류를 위한 과학 지식 창출을 향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연과학대학에는 탁월한 학문적 역량을 가진 110여 명의 교수님들이 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통계학과, 생명과학부(생물학전공, 생명공학전공), 지구시스템학부(지질학전공, 천문대기과학전공, 해양학전공)에서 첨단의 교육 시설을 활용하여 미래 과학 기술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연과학대학의 연구 역량은 이미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에 설립되어 있는 기초과학연구소, 생명공학연구소, 방사선과학연구소, 울릉도,독도연구소, 고에너지물리연구소, 신바오소재연구소, 청정나노연구소, 대기원격탐사연구소, 미생물연구소, 수리융합연구소, 비선형동역학연구소, 경북해양과학연구소에서는 밤낮없이 새로운 과학적 원리와 지식을 찾는 혁신적 과학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육과 연구에 있어서 자연과학대학의 우수성은 이미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BK21플러스사업의 분류에 따른 자연과학의 5개 학문 분야인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전 분야에서 사업단과 사업팀을 가지고 있는 대학은 전국에서 우리 대학을 제외하고는 단 2개 대학교뿐 입니다. 더하여 기초과학 분야에 CK사업단까지 유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대학은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이 전국에서 유일합니다.

기초과학은 인류의 미래를 개척하는 학문입니다. 우리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이 가지고 있는 훌륭한 교수진, 교육과 연구 시설, 학생 지원 체계는 여러분의 미래를 위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으로 오십시오.


감사합니다.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장 이홍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