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현재위치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연구소

기초과학연구소

기초과학의 연구를 통하여 지역의 과학발달 및 교육을 선도하며 국가의 기초과학 역량을 높이고 우수한 과학기술인력 양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세워진 연구소이다.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통계학등 자연과학 전반에 대한 연구를 뒷받침하고 산/학/연 합동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Spectorphotometer, Spectrofluorometer, Mass Spectrometer, Confocal scanner, 지진계, 반사방원경등 첨단장비를 갖추고 기초과학연구에 도움을 주고 있다.

생명공학연구소

유전공학연구분야의 연구개발을 통한 과학기술활동의 활성화와 더불어 학계 및 상업계에서 필요한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소는 관련전문교수들과 함께 종합적인 연구체제를 구축하고 유기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중요연구기자재 및 정보, 행정관리를 일원화함으로써 효율적인 연구기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생명과학분야의 기초연구를 활성화하고 유전자조작 및 생명공학분야의 응용개발연구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방사선과학연구소

21세기는 방사선의 이용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방사선에 의한 일반인의 안전성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환경방사선의 오염과 측정 및 평가기술을 개발하고 확립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방사선 안전관리와 방사선 과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울릉도·독도연구소

울릉도와 독도에 대한 인문사회적, 자연생태적 연구를 통하여 울릉도와 독도의 보전방안을 마련하고, 자연환경 및 유용생물을 개발하여 생태공원화 및 지속적인 관광자원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울릉도의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하여 생태계 연구를 추진한다. 특히 독도의 영유권 강화를 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육상 생태계 추적 조사를 실시한다.

고에너지물리연구소(Center for High Energy Physics)

2000년 국가지정공모분야 우수연구센터로 지정되어 입자의 기본성질과 상호작용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입자가속기와 검출기의 연구개발과, 새로운 입자의 발견과 새로운 현상을 규명함으로써 물질의 궁극적 구조와 우주의 진화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2009년 2월 우수연구센터사업이 종료된 이후 연구소 설립 목적에 따라서 연구소운영의 내실화와 연구역량을 극대화하며, 연구인력 확보, 전문 인력 양성, 연구기자재를 확충하는 등의 기반 구축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중심 대학연구소로서 도약하기 위하여 국내외 고에너지 관련 물리 실험 수행, 차세대 입자물리, 천체물리, 핵물리 연구 등을 수하고, 미래 국제선형가속기 건설 및 검출기 개발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국제공동연구를 통하여 연구의 질적인 수준 향상을 기하고 세계화 전략에 부응하며, 관련 최첨단 기술들을 공동개발하고 또 이를 자력 확보하여 우리 대학 발전은 물론 나아가 국가 산업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신바이오소재연구소

21세기 "바이오 경제의 씨앗"으로 재인식되고 있는 생명자원의 탐색 및 발굴, 고부가 미래선도 바이오소재로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제반 연구 및 인프라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바이오경제기반을 구축함으로써 풍요로운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청정나노소재연구소

21세기의 지속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친환경 소재 및 나노 소재 관련 제반 연구, 특이 촉매, 센서, 환경 및 전지 소재 등에 필요한 원천 물질의 합성과 특성 분석 등 소재화학적 연구 및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대기원격탐사연구소

한반도에서 발생하는 위험기상의 종합적인 관측을 통하여 위험 기상을 예측하고 이로 인한 기상재해의 방재 능력을 향상시켜 열악한 기상관측 분야를 활성화 하고 그 수준을 높이는데 노력하고 있다.

미생물연구소

전통적인 미생물 이용국가인 우리나라에 있어서 이를 이용한 미래 한국의 중추적 신성장동력원으로서 국부를 창출하고, 새로운 미생물의 탐색, 개발 및 미생물자원보호를 목적으로 보다 창의적인 관련기술개발과 학문적인 성과 및 미생물산업화를 이뤄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수리융합연구소

수학에 관한 국내.외 연구협력 및 지원활동과 응용수학에 관한 산학협력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본 연구소는 융합수학에 관한 연구 활동 및 국제협력연구를 지원하고 Kyungpook Mathematical Journal 학술지 및 자료간행을 도우며, 박사후연구원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수학분야의 새로운 이론 정립과 창조적인 고급 두뇌를 양성하여 이공계 기피현상의 현 사회에 기초과학분야의 연구중심센터가 되고자 하며, 대학에 잠재해 있는 연구 인력의 조직, 체계화를 통하여 한국 수학연구의 구심적·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

비선형동역학연구소(KNU-Center for Nonlinear Dynamics)

본 연구소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운영된 ‘WCU-응용유체역학의 계산 및 방법론 사업단’의 연구 주제인 유체역학 분야의 지속적 연구 및 다양한 비선형동역학분야의 나노수학, 열역학, 자성유체, 개체군동역학, 복합 네트워크, 수리의학 등의 연구범위를 확대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연구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중점 연구 분야는 수리의학(Mathematics science in Medical)의 혈류역학이다.

경북해양과학연구소(KNU-KIO)

경상북도는 연안시군 면적이 11개 광역시·도 중 2위(4,256 km2)에 해당하며, 428 km의 광활한 해양선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경상북도는 청정해역, 수려한 자연경관, 다양한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양관련 종사자는 전체대비 3.6%로 상당히 열악하다. 경북해양과학연구소는 신동해안 시대를 맞아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환동해안 국가 해양과학 연구개발 사업의 원활한 유치와 수행을 위한 경북대학교 내 전담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지역 기반의 유망 해양 산업과 관련 산업 기술업체들에 대한 전문 기술 지원 및 인적 교류를 확대하고자 2014년 9월 1일 설립되었다. 현재 경북대학교 소속의 겸임 교수 18명, 수중글라이더 사업 관련 연구원 5명, 부속 해양/대기연구센터의 연구교수 2명 및 박사후연구원 1명, 연구소 소속 행정직원 1명 등 총 27명 구성원이 참여하고 있다. 향후 100여 명의 전문화된 인력을 충원하여 경북해양시대를 선도하고,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 수준의 해양연구소로 발전하고자 한다.

실 및 복소다양체 연구소

본 연구소는 실 및 복소 다양체 (Real and Complex Manifolds) 에 관한 전문적이고 핵심적인 연구수행 및 국내외 연구협력 및 지원활동을 통해 순수수학 및 관련분야 ( 수리물리 , 우주론 , IT 분야 포함 ) 에 관한 연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 이러한 분야의 보다 심오하고 향상된 연구를 진행하여 독일의 막스 프랑크 연구소와 같은 학문적 발전을 견인하는 선도적이며 구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국제적인 연구소로 성장코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