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천문대기과학전공

학과안내

학과위치 : 제2과학관 314호
학과연락처 : TEL. 053-950-6360, FAX. 053-950-6359
학과이메일 : sky@knu.ac.kr

천문학이란?

우주를 구성하는 태양계, 항성, 성운, 우리은하와 외부은하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관측하고, 지구와 태양계의 운동, 별의 일생, 은하의 구조와 특성, 우주의 생성과 진화를 수학과 물리학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대기과학이란?

대기의 상태, 각종 규모의 대기운동과 대기현상, 그리고 기후변화 등을 탐구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현대적 최신 관측 장비를 이용하여 대기의 상태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미래의 대기의 상태를 예측하며 또한 기후변화, 대기오염, 오존층 파괴등과 같은 환경변화를 연구한다.

천문대기과학과의 연구분야

관측천문학:보현산 천문대 등의 시설을 이용하여 변광성, 쌍성, 외계행성계 등을 정밀하게 관측하고 분석한다.

천체 물리학: 블랙홀, 중성자별, 감마선폭발체 등 여러 천체 물리학적 현상과 중력렌즈 등을 연구하고 엑스선과 감마선 인공위성 관측자료를 분석하여 밀집성의 주변환경에 대해 연구한다.

우주론: 우주의 기원과 은하와 은하단 등이 생성되어 진화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태양물리학: 인공위성 관측 자료를 분석하고 이론적 계산을 통해 태양의 표면 현상과 내부 구조를 연구한다.

위성기상학: 기상위성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수증기, 오존, 에어로졸의 분포를 분석하고, 간섭계를 이용하여 대기의 구성요소 및 연직분포에 대하여 연구한다.

레이더 기상학: 레이더 자료를 이용하여 악기상 발달시의 강수 및 바람장 특성분석과 wind profiler를 이용하여 대기 경계층의 특성 및 기상현상을 연구한다.

미기상학: 지상 난류 관측 자료와 지표면 모수화 모델을 이용하여 지표면과 대기간의 에너지와 이산화탄소 교환과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구름물리학: 구름의 진화 및 이와 연계된 미세물리학적인 과정을 실험실 혹은 현장에서 우적계와 원격 탐사 장비 등을 이용하여 연구하는 분야이다. 또한 최첨단 기기의 개발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날씨예측: 첨단의 수치 계산 장비들로 주요 동역학, 열역학 및 미세 물리학 방정식들을 해석하여 날씨 상태를 예보하고, 분석하는 분야이다. 특히 레이더, 지표, 고층위성 자료 등을 수치예보와 결합하여 정량적인 강수량을 예측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천문대기과학과의 중요성

천문학
기초과학적 중요성 외에도 인공위성의 개발과 운용이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의 확대에 따라 그 중요도와 응용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별히 태양물리학 및 우주과학 분야는 급격한 우주환경변화에 의해 초래되는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고 경제적 자산의 운용 효율을 극대화 하는데 기여하는 우주 환경예보 기술의 핵심요소로 이용된다. 관측 천문학 및 기기 개발의 파급력은 군사용 첨단 장비 발전과 맞물려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대기과학
기초과학이긴 하지만 일기예보 및 기상 정보의 활용을 고려하면 그 어느 분야보다도 우리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서 그 응용성이 탁월한 기초과학 중의 하나이다. 오늘날 대기과학의 발달로 얻어진 기상정보는 농업을 비롯하여 국방, 수산, 건설, 교통, 통신, 해양, 환경, 보건, 수자원, 에너지, 유통, 금융 등 사회전반에 걸쳐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천문대기과학과 구성과 현황

천문대기과학과는 1988년에 천문기상학과로 신설되었고 1995년 천문대기과학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일기와 직접 관련된 분야뿐만 아니라 고층대기나 대기 화학 등 대기과학 전반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현재 8명의 교수(천문학 전공 4명, 대기과학 전공 4명)와 122명의 학부생, 21명의 석 박사과정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고 내실 있는 교육과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 학부과정에서는 전공 구분 없이 천문학과 대기과학을 함께 배우고 대학원 과정에서는 천문학과 대기과학 두 개의 전공 프로그램이 있다.

천문대기과학과 졸업후 진로

졸업후 일반 기업체를 포함하여 기상직 공무원이나 공군 기상장교 등으로 취업할 수 있고, 전공분야를 더 공부하여 국내외 대학원에서 석사나 박사학위를 취득하면 대학교수나 연구원이 될 수 있다. 관련 연구기관으로는 한국천문연구원, 항공우주 연구소, 전파연구소, 기상연구소, 환경연구원등의 연구기관들이 있으며 기상청, 환경부 등의 정부기관, 항공 우주 산업체, 컴퓨터 관련업체, 각 지역의 천문대 등이 있다. 그 밖의 주요 취업기관으로는 항공 회사, K-weather, Weather news 등 민간예보업체, 정보통신계열사 등이 있다.

천문대기과학과의 특성과 자랑거리

본 학과에는 천체 관측회와 기상예보관련 소모임이 있다.

천체 관측회
아마추어 천문학 활동(소형 천체망원경을 통한 관측, 천체 사진 촬영 등)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모인 소모임으로 한 학기에 서너 차례 이상 야외관측회와 학기 중 매달 실시하는 일반인을 위한 공개관측행사를 개최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하늘바람
하늘바람은 대기과학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소모임이다.
대기과학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기반이 되는 지식을 공부하며, 기상관측장비를 다루어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것 등의 활동을 한다. 이를 통하여 대기과학을 개론적으로 이해하고 관측 장비 사용법을 배우며, 대기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자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학부과정

천문학 분야에서는 우주의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 및 물리학 과목들과 이를 응용하여 천체현상들을 이해하는 천체물리학, 우주를 관측하는 방법과 자료들을 분석하는 과정을 익히는 관측천문학, 우주의 기본 구성체인 별과 은하들의 특성과 성질을 익히는 항성천문학, 은하천문학, 그리고 우주 전체의 생성과 진화과정을 이해하는 우주론 등의 과목을 배운다. 대기과학 분야에서는 대기의 상태, 각종 규모의 대기의 운동과 현상을 학습하고 최신 기상관측장비, 기상레이더, 기상위성 등을 이용한 관측과 운영, 그리고 유체역학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대기를 분석하며 미래의 상태를 예측하는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기후변화, 대기오염, 오존층파괴, 산성비, 황사 등의 중요한 환경변화를 배운다.

대학원과정

천문학 분야에서는 태양에 대한 연구를 비롯하여 변광성, 쌍성 및 외계행성계 탐사 등과 같은 광학 측광 및 분광 관측 연구를 하고 있으며 블랙홀, 중성자별, 감마선폭발체와 같은 특이 천체에 대한 연구와 별 및 준항성에 대한 중력렌즈 및 우주의 구조 생성에 대한 연구 등도 수행하고 있다.
대기과학 분야에서는 기상위성 자료를 분석하여 대기의 구성요소 및 연직분포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레이더 및 wind profiler의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악기상 발달시의 강수 및 바람장 특성분석과 대기 경계층의 특성을 연구하고 있으며 지표면과 대기와의 에너지 및 이산화탄소 교환과정에 대한 연구 등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