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지구시스템과학부(지질학전공)

지구물리학 연구실(Geophysical Geology Lab.)

지구물리학 연구실은 지구 연구에 물리학적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는 지구과학의 주요 분야인 지구물리학을 기반으로 지구를 연구하는 곳이다.
지구물리학은 다음과 같은 여러 큰 분야로 나뉘어 진다.
① 지구자기장의 변화에 대한 연구
② 반사되고 굴절되는 성질을 지닌 탄성파의 전도를 분석해 지각과 지구 내부를 연구하는 지진학
③ 태양과 태양계 외부의 우주에서 일어나는 복사 현상, 지구자기장의 형성으로 도중에 빼앗기는 방사량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는 대기 외곽의 물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④ 대기와 고체지구 내의 충전량과 전류를 연구하는 지전기학
⑤ 지구자기장의 근원, 전체적인 윤곽 및 변화에 대한 연구와 암석이 형성될 당시의 자기장에 의해 자화되어 암석 내에 남은 잔류자기인 고지자기(古地磁氣)에 관한 연구를 모두 포함하는 지자기학(地磁氣學)
⑥ 지구 내부의 온도분포에 대한 연구와 지구 내부에서 지표로 전달되는 열류량 및 이들의 시간과 장소에 따른 변화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는 지구의 열적 성질에 관한 연구
등으로 세분되며, 현재 지진학 중심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지도교수 : 이정모
- 연구실 : 제2과학관-202
- Tel : +82-53-950-6347
- e-mail : jung@knu.ac.kr

지질공학 연구실(Engineering Geology Lab.)

우리가 살고 있는 지반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를 미시적, 거시적 측면에서 파악하고 정보화함으로써 이를 인간 활동에 있어서 필요한 각종 판단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공학 분야이다. 암반공학, 토질역학, 지질공학 등을 통해 지반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의 특성을 관찰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거동을 정확히 예측하고 정보화함으로써 각종판단에 근거를 제공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처방안을 수립하는 것과 각종 토목 공사 시 적합한 부지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에 있어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연구의 목표이며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지도교수 : 김교원
- 연구실 : 제2과학관-310
- Tel : +82-53-950-5357
- e-mail : gyokim@knu.ac.kr

환경지질학 연구실(Environmental Geology Lab.)

지구 시스템 내에서의 다양한 부분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지질학적인 환경 내에서 지질작용이 인간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고, 인간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 지에 관한 근본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보다 일상생활에 밀접한 지구 활동에 대한 연구를 한다. 지구화학과 광상학으로부터 대체 에너지원 및 환경평가가 가능하며, 광물학을 기초로 하여 지구 시스템 내의 오염원 정화에 접목할 수 있고, 경제적인 가치도 창출할 수 있다.
- 지도교수 : 김영규
- 연구실 : 제2과학관-104
- Tel : +82-53-950-5360
- e-mail : ygkim@knu.ac.kr
- Homepage : http://bh.knu.ac.kr/~ygkim

고생물학 연구실(Paleontology Lab.)

고생물학이란 지구가 탄생한 이래, 지질시대에 살았던 생물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고생물은 사후 화석화 과정을 통하여 암석 속에 보존되며, 이렇게 오랜 세월 보존된 생물체의 유해나 흔적을 화석이라 한다. 고생물학자들은 이러한 화석을 연구함으로서 생물체의 형태를 복원하고 고생태와 고환경을 복원할 수 있다. 현재 우리 연구실에서는 경상남?북도에 분포하는 중생대층과 포항, 감포 일대에 분포하는 신생대층에서 산출된 화석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지질시대동안 우리나라의 고기후와 고환경을 복원할 수 있으며 나아가 인접국가와의 대비를 통해 동아시아의 고기후와 고환경을 유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 지도교수 : 이성주
- 연구실 : 제2과학관-217
- Tel : +82-53-950-5355
- e-mail : sjl@knu.ac.kr
- Homepage : http://paleolap.dinooption.com

암석광물학 연구실(Rock & Mineral Lab.)

암석광물학 연구실은 지구를 구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물질인 광물과 그 광물들로 이루어진 암석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는 곳이다. 암석학 분야에서는 야외지질조사를 바탕으로 연구대상이 되는 암석의 현미경 박편관찰 및 XRF(X선형광분석기)를 이용한 암석의 주원소, 미량원소 분석 등의 자세한 지구화학적 연구까지 실시하여 궁극적으로 암석생성의 기원 및 기원 마그마의 특성을 밝혀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광물학분야에서는 기본적인 현미경광물 동정과 더불어 첨단 고가장비인 EPMA(주사전사현미분석기)를 이용한 마이크로 단위의 광물성분 분석까지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보석 광물학 분야에 대한 연구로서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루비, 진주, 가넷 등의 다양한 보석에 대한 광물학적 특성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지도교수 : 장윤득
- 연구실 : 제2과학관-117
- Tel : +82-53-950-5358
- e-mail : jangyd@knu.ac.kr

퇴적암석학 연구실(Sedimentology Lab.)

지표상의 암석 중 70%정도가 퇴적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퇴적암에 대한 연구는 지구의 역사를 알아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퇴적암 내에는 지구상에 존재하였던 생명체에 대한 기록이 화석으로 남아 있으므로 생물의 진화 및 변천 상황을 알 수 있다. 고기의 암석이 형성된 환경과 형성 메커니즘을 알아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경제적인 측면으로 볼 때, 화석 연료인 석유와 석탄은 퇴적암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나타나며, 연구를 통해 화석 연료의 생성, 배태 및 매장량에 대한 정보를 알아 낼 수 있다. 그 밖에 우라늄, 암염, 철, 칼륨과 골재 등의 유용한 자원을 공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지도교수 : 유인창
- 연구실 : 제2과학관-214
- Tel : +82-53-950-5359
- e-mail : inchang@knu.ac.kr

수리지질학 연구실(Hydrogeology Lab.)

지하수가 부존하는 대수층의 매체인 지질은 지하수의 생성, 유동, 변화, 산출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서 필수적인 사항이며 오염물질에 의한 지하수 수질의 저강 및 복원을 위한 지구화학적 성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수리지질학연구실에서는 이러한 지질매체에 대한 이해를 기반하여 지하수개발, 지하수 오염분석 및 지하매질 예측 등 다양한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지표수-지하수 연계, 지질매체 내 폐기물 처분장 건설 시 고려하여야 할 지하수 유동환경, 유류오염물에 의해 오염된 대수층의 위해성 분석 및 정화, 지질매체 해석 및 예측을 위한 공간 모델의 개발 등의 해당 분야에서 다양한 정부기관의 지원을 얻어 선도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지도교수 : 박은규
- 연구실 : 제2과학관-305
- Tel : +82-53-950-5356
- e-mail : egpark@knu.ac.kr